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커피 좋아하시나요?

by 작은행복들 2023. 3. 23.
반응형

커피 좋아하시나요? 저는 하루에 한잔씩 무조건 마시는 편이에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커피를 많이 마시냐면 1인당 연간 512잔(2018년 기준)을 마신다고 해요. 이는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계 3위 수준이고, 한국 성인 인구수 약 4천200만 명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국민 1인당 매일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고 있는 셈이죠.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마시다 보니 자연스레 카페 창업시장도 활성화되고 있고, 국내 원두 수입량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종류의 커피를 주로 마실까요?

한국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커피는 아메리카노라고 해요. 아무래도 다른 음료보다는 깔끔하고 뒷맛이 텁텁하지 않아서 그런 것 같아요. 다음으로는 라떼나 카푸치노 등 우유가 들어간 커피류가 인기가 많고, 최근에는 달고나 커피처럼 달달한 커피 레시피가 유행하면서 믹스커피 판매량도 늘었다고 하네요.

 

세계 각국에서도 커피를 즐겨마실까요?

네 그렇습니다. 특히 유럽 쪽 국가에선 에스프레소 문화가 발달되어 있어서 진한 원액 그대로 즐기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그런지 스타벅스 같은 대형 프랜차이즈 커피숍보다는 동네 작은 카페들을 선호한다고 하네요. 반면 아시아권 국가는 설탕 또는 연유를 넣어 달달하게 먹는 베트남식 커피문화가 주를 이루고 있죠. 서양에서는 에스프레소 머신과 같은 기계식 추출 방식에서부터 핸드드립 등 다양한 방법으로 커피를 즐겼습니다. 그렇다면 동서양에서의 커피의 유래와 발전과정 그리고 현재까지의 모습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최초의 커피는 어디에서 발견되었나요?

기원전 6~7세기경 에티오피아 아비시니아 고원지대에서 양치기 소년 칼디가 우연히 염소들이 빨간 열매를 먹고 흥분해서 뛰어다니는 광경을 목격하게 됩니다. 이후 이슬람 승려인 바바 부단이 이를 활용하여 기도 중 졸음을 쫓는 용도로 처음 마시게 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하우스는 어디인가요?

1895년 러시아 공사관 내에 설치된 정동구락부가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하우스입니다. 이후 1902년 손탁호텔 1층에 위치한 정동구락부는 고종황제로부터 외교사절 접대 및 연회 장소로 지정되어 한국 근대사의 산 증인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커피는 고종황제가 즐겨마셨던 가배차라고 합니다. 당시 서양문물과 신문물들이 들어오면서 처음 접하게 된 음료인 커피는 고종이 매우 좋아했다고 해요.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 남아있는 기록으로는 어떤 방식으로 커피를 마셨는지 알 수 없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지금처럼 카페에서 마시는 커피는 언제부터 대중화되었을까요?

 현재 우리나라는 세계 6위의 커피소비국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좋아하고 자주 마신다는 뜻이겠죠? 이 말은 즉슨, 이제는 어디서나 쉽게 커피를 접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길을 걷다 보면 한 블록마다 카페가 있고, 골목골목마다 작은 카페들이 자리 잡고 있죠. 이렇게 많아진 카페 덕분에 다양한 방법으로 커피를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요, 과연 여러분은 주로 어떤 방법으로 커피를 드시나요?

 

한국전쟁 당시 미군부대에서 흘러나온 커피믹스가 지금의 믹스커피 탄생 배경이라는데 맞나요?

네 그렇습니다. 전쟁 직후 미국 군인들이 마시던 인스턴트커피 믹스가 국내에서도 큰 인기를 끌면서 1963년 동서식품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커피 좋아하시나요? 저는 하루에 2잔 이상씩 마시는데요,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는 아메리카노 한잔과 오후에 나른해질 때 마시는 달달한 카페라떼 한잔이면 그날 피로는 싹 풀리는 기분이에요. 이렇게 우리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커피지만 카페인 성분 덕분에 잠을 못 자는 부작용도 있답니다. 하지만 이 단점마저도 장점으로 승화시키는 놀라운 커피의 효능들이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같이 알아볼까요?

카페인 함량이 높은 커피 마시면 안 좋은가요? 하루에 몇 잔까지는 괜찮나요? 저 역시 매일같이 마시던 커피였는데, 문득 궁금해지더라고요. 그래서 찾아봤더니 성인기준 400mg 이하 섭취 시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나 어린이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고 하니 주의하세요!

 

하루에 몇 잔까지가 적당한가요?

사실 이 부분은 개인차이가 있어서 딱 정해진 답은 없어요. 다만 식품의약품안전처 자료에 따르면 일일 최대섭취권고량은 성인 400mg 이하, 임산부 300mg 이하, 어린이 체중 1kg당 2.5mg 이하랍니다. 만약 이를 초과해서 마시게 되면 불면증, 불안감,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잠 깨는데 효과 있나요?

네! 물론입니다. 각성효과가 있어서 졸음을 방지하는데 탁월하답니다. 특히 운동하기 전에 마셔주면 더욱 좋아요. 단, 너무 많이 마실 경우 오히려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적당히 마셔야겠죠?

 

다이어트에 효과 있나요?

운동 전에 마셔도 좋고, 식사 후에 마셔도 좋은 커피!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을까요? 네! 실제로 연구결과로도 입증되었다고 해요. 다만 설탕이나 시럽 등 첨가물이 들어간 커피보다는 블랙커피 위주로 드시는 게 좋습니다

 

건강하게 커피를 마시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우선 첫 번째로는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합니다. 수분보충 없이 커피만 계속 마신다면 이뇨작용으로 인해 체내 수분이 부족해져요. 또한 우유 또는 설탕 시럽등을 첨가한다면 당류 섭취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블랙커피 위주로 드시는 게 좋아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식사 후보다는 식전에 먹는 것이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소화불량을 예방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