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검진과 건강관리예방

by 작은행복들 2023. 4. 1.
반응형

우리나라는 OECD 국가 중 암 발생률 1위라고 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걸리는 질병이라는 뜻이겠죠? 하지만 다행히도 의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치료율 또한 높아지고 있다고 해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정기적인 검진과 예방적 건강 관리는 이러한 접근 방식의 필수 요소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프거나 고통스러울 때만 의료 서비스를 찾는 반면, 건강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면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조기에 식별하여 치료가 더 심각해지고 어려워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번 주제인 ‘정기검진’과 ‘예방적 건강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암이란 무엇인가요?

암은 세포분열 과정에서 유전자 돌연변이가 생겨 정상세포가 무한히 증식하면서 덩어리를 형성하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진행될수록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식욕부진, 체중감소, 피로감, 소화불량, 구토, 통증 등이 있으며 이밖에도 혈뇨, 배변습관 변화, 부종, 복수, 황달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기 검진의 중요성

정기 검진은 예방 건강 관리의 필수 구성 요소이며 의료 전문가가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조기에 식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정기적인 검진은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당뇨병과 같은 상태를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적절한 치료와 생활 방식 수정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식별하는 것 외에도 정기적인 검진은 더 심각한 건강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암에 대한 정기 검진은 가장 치료가 가능한 초기 단계에서 질병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치과 검진은 충치와 잇몸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더 심각한 구강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방 건강 관리: 예방 의료는 질병이나 질병의 발병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키기 위해 취하는 조치를 말합니다. 여기에는 예방 접종, 선별 검사 및 생활 방식 수정과 같은 조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왜 받아야 하나요?

가장 큰 이유는 조기발견 및 치료입니다.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90% 이상이지만 늦게 발견할수록 생존율이 낮아집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해야 하며 특히 가족력이 있거나 위험요인이 있다면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어떤 검사를 받아야할까요?

국가에서는 국민들을 대상으로 무료 또는 저렴한 금액으로 각종 암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위암, 대장암, 간암, 유방암, 자궁경부암 5대 암뿐만 아니라 폐암, 췌장암, 전립선암 등 발병률이 높은 암종에 대한 검사도 시행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생활습관 변경 건강한 식습관 유지, 규칙적인 운동, 흡연 및 음주 자제와 같은 생활 습관 수정도 예방 건강 관리의 필수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비만, 고혈압, 제2형 당뇨병과 같은 만성 건강 상태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치료하지 않으면 더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 시즌이 다가오면 병원마다 검진 예약 문의 전화가 빗발친다. 하지만 정작 연말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검사를 미루거나 포기한다. 왜 그럴까? 왜 이렇게 다들 건강검진을 미루고 안 받을까요? 가장 큰 이유는 귀찮음이다.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을 내서 병원을 방문해야 하고, 결과지를 받기 위해 재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 등이 뒤따르기 때문이다. 특히 직장인이라면 회사 눈치 보느라 더더욱 가기 힘들다.

두 번째 이유는 두려움이다. 자신에게 어떤 질병이 발견될지 모른다는 막연한 불안감과 혹시라도 암 같은 중병이면 어쩌나 하는 걱정이 앞선다.

마지막으로는 경제적 부담이다. 최근 몇 년 새 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무료 국가암검진 대상자가 확대되면서 올해부터는 자궁경부암(여성)·폐암(남성)뿐 아니라 위암·간암·대장암·유방암·전립선암 6개 암종에 대한 검진비용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여전히 비싼 비급여 항목 진료비나 내시경 수면마취료 등은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이처럼 여러 가지 이유로 건강검진을 기피하거나 아예 받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정기적인 검진과 예방적 건강 관리는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고 만성 질환을 예방하며 건강한 생활 습관을 장려함으로써 정기적인 검진과 예방적 건강 관리 조치는 전반적인 건강 개선, 의료 비용 절감 및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건강을 유지하고 오래오래 풍요롭게 살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과 예방적 건강관리를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가무료검진 말고 다른 방법은 없나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내 ‘건강 in’ 코너 또는 모바일 앱 ‘The건강보험’을 이용하면 다양한 건강정보를 얻을 수 있다. 공단 측은 “병원 찾기 서비스를 활용하면 거주지 주변 병·의원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고, 가까운 지사 위치 안내서비스도 제공돼 편리하다”라고 설명했다.

 

우리 모두 건강의 중요성은 알고 있지만 각자의 이유로 정기적으로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 글을 읽고 혹시 전년도에 건강검진을 받지 않은 분이 계신다면 올해는 꼭 검진을 받아 건강한 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